Hyunmin N the City

윈도우즈10 레드스톤 업데이트는 '오류투성이' 본문

제품 리뷰/앱 | 프로그램 | 서비스

윈도우즈10 레드스톤 업데이트는 '오류투성이'

HyunminK 2016. 8. 14. 02:26

지난달 29일, 기존 윈도우7, 8, 8.1 사용자를 대상으로 윈도우10 무상 업그레이드가 종료되었다. 이후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던 레드스톤 업데이트 소식을 접할 수 있었는데, 문제는 레드스톤이 오류투성이라는 거다. 처음에는 필자의 컴퓨터가 전원 컨트롤러의 문제로 AS센터를 방문해야만 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오류라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원인은 따로 있었다. 이 심각한 오류투성이가 바로 레드스톤 업데이트였다는 것을.. 본 필자의 컴퓨터에 언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느려지고 시스템 프리징(멈춤)과 크래쉬(강제종료)에 매일같이 파란화면을 보는 것은 물론, 무선AP를 반복적으로 놓치고 프로그램을 다시 깔아야 하는 상황 등의 오류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시달리다 해결책을 찾아 소개해보려 한다.

 

 

1단계. 윈도우10 사용자로, 본 필자가 말한 오류 증상을 겪고 있다면.. 일단 [설정]-[시스템]-[정보]의 경로를 따라가 다음 그림의 버전이 1607인 것을 확인한다. 필자는 약간의 귀차니즘의 신도로 일부러 업데이트를 찾아가며 하진 않는다. 때문에 자동업데이트로 판올림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2단계. 자신의 컴퓨터 버전이 1607이라면 그간의 오류는 레드스톤일 확율이 높다. 때문에 오류에서 벗어나 쾌적한 컴퓨팅 환경의 되찾고 싶으면 1)윈도우 초기화를 하던지, 2)윈도우즈 클린설치를 하는 방법으로 나뉜다. 첫번째 윈도우즈 초기화를 하고자 한다면, [설정]-[업데이트 및 복구]-[복구]-[이 PC초기화]의 경로를 따라가 아래의 그림처럼 [시작]을 눌러주고 [모든 항목 제거]를 실행주면 된다. 클린설치는 아니지만 거의 클린에 가까운 느낌을 주기에 적극 권장한다. 다만 좀 더 시간을 걸리고 C드라이브 상 Windows.old라는 폴더 보여 여간 깔끔하지 못한 관계로 본 필자는 클린설치를 적극 권장한다.

 

 

본 필자와 같이 이왕 재설치하는 거 깔끔한 클린설치를 하겠다하면 일단 준비물이 필요한데, 8기가 이상의 USB 또는 공 DVD가 필요하다. 요즘은 거진 ODD가 달려나오지 않는 기종이 많으므로 대도록 USB를 준비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 싶다. 준비물이 준비가 되며,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10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을 한다.

 

 

위의 네모박스 안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미디어 만들기 도구를 다운로드 한다. 해당 미디어 만들기 도구는 비교적 용량이 적기에 해당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까지 가기 귀찮은 분은 본 글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길 바란다.

 

 

 

본 필자의 경우는 USB의 용량도 많기도 남지만, 필요에 따라 32비트 컴퓨터도 있기 때문에 32비트와 64비트 모두 설치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 선택란에 모두라 선택하였다. 32비트와 64비트 모두 선택하였을 때 5기가가 좀 넘는 것으로 봐서, 단일 버전으로 설치할 경우 준비해야 할 USB의 용량도 상당히 줄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추정하건데 4기가만 가지고 있어도 가능은 할 것이라고 본다.

 

 

 

본 화면은 필자의 노트북에 내장된 SD슬롯을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드라이브 목록에 잡힌 것이니 오해는 없기를 바라며, 본 글을 따라 설치하는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 환경과 장치의 경로에 맞게 지정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인 미디어 만들기 도구가 작동한다. 각각의 자신이 사용하는 버전에 따른 윈도우즈10을 다운 받은 후 기존에 설치하던 방법으로 새롭게 윈도우즈10을 설치하면 된다.

 

본 필자처럼 영문도 모른채 업데이트 된 레드스톤으로, 오류에 시달리며 짜증이 오를 사용자를 위해 기술한다고 했는데, 도움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정말 최악의 업데이트이므로 날씨도 덥고 불쾌지수는 하늘을 찌르는데, 조속히 정상적인 컴퓨팅 환경을 만들어 정신건강에 이로운 여름 보내길 바란다. 더불어 윈도우즈10 레드스톤에서 변경된 여러가지의 UI 중 꾀나 괜찮은 것들도 여러가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용도 한번 해보길 바란다. 개인적으로 전자펜을 위한 기능 탑재가 좋았다.

Comments